메인 플래시영역

새소식

글읽기

제목
[일반] 연극으로 풀어내는 너와 나 그리고 우리-소시오드라마 수업
이름
윤계연
작성일
2019-04-15
[일반] 연극으로 풀어내는 너와 나 그리고 우리-소시오드라마 수업의 첨부이미지 1
[일반] 연극으로 풀어내는 너와 나 그리고 우리-소시오드라마 수업의 첨부이미지 2


연극으로 풀어내는 너와 나 그리고 우리

 

━━━━━━━━━━━━━━━━━━━━━━━━━━━━━━━━━━━━━━━━━━━━━━━━━━━━━━━━━━

- 관계개선 프로젝트, ‘소시오드라마수업 -

 

4월 첫째 주부터 왕방초등학교 6학년 교실에서는 조금 특별한 수업이 시작되었다. 바로 연극을 통해 건강한 공동체 만들기를 경험하는 소시오드라마수업이다. 매주 한 번씩 6학년들을 대상으로 각 학급당 총 4회에 걸쳐 수업이 진행된다. 왕방초등학교에서 학생중심, 현장중심의 행복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관계개선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운영되는 소시오드라마 수업은 그 중에서도 6학년 학생들의 자기개발 및 자신감 회복을 위해 특별히 고안된 프로그램이다.

처음에는 연극적인 방법에 다소 어색해하는 학생들을 위해 연극에 익숙해지기 위한 여러 가지 연습들이 이루어졌다. 학생들은 다소 쑥스러워하기도 했지만 새로운 분위기에 금방 적응하면서 수업을 즐기는 모습이었다. 자신이 속한 집단을 다각도로 살펴보면서 자신이 속한 집단이 건강한 공동체를 이루는지 점검해보고 문제가 있다면 그것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함께 방법을 탐색해보는 수업 활동이 이어졌다. 함께 생각해낸 방법들을 연극으로 표현해보면서 자연스럽게 실천하는 연습을 다루게 되니 여러 가지로 교육적 효과가 높은 시간이었다.

학생들은 연극이라는 매개를 통해서 안전하면서도 효과적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워 나갈 것이다. 또한 연극 속에서 나를 드러내는 것만이 아니라 타인의 목소리를 듣고 공감하는 경험을 통해 다른 사람을 보다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라 믿는다. 4월을 특별하게 물들일 소시오드라마 수업을 통해 6학년 학생들의 가슴에 든든한 자신감과 따뜻한 마음이 깃들기를 바란다.


왕방초등학교가 창작한 [일반] 연극으로 풀어내는 너와 나 그리고 우리-소시오드라마 수업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다음글
과학의 날 행사
/ 윤계연
호기심 팡팡! 탐구력 쑥쑥!━━━━━━━━━━━━━━━━━━━━━━━━━━━━━━━━━━━━━━━━━━━━━━━━━━━━━━━━━━━ - 4월 16일, 과학의 날을 맞이하여 즐겁고 다양한 활동을 펼쳐 - 4월 과학의 달을 맞이하여 왕방초등학교(교장 김희정)는 과학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을 높..
이전글
솔직하게 말하고 공감하며 들어요-비폭력대화 수업
/ 윤계연
솔직하게 말하고 공감하며 들어요 ━━━━━━━━━━━━━━━━━━━━━━━━━━━━━━━━━━━━━━━━━━━━━━━━━━━━━━━━━━- 관계개선 프로젝트, ‘비폭력대화’ 수업 - 왕방초등학교(교장 김희정)에서 4월 첫째 주부터 1학년부터 5학년까지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각 학급당 총..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

학교알리미

학교정보공시 학교알리미